티스토리 뷰

소소한 이야기/도움정보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와 함께 Apache와 Tomcat의 마비

이상주의를 품은 현실주의자 몽땅™ 2016. 7. 1. 17:45

회사에서 개발용과 데모 시연용으로 사용되는 웹서버 Apache(이하 아파치)와 아파치에서 JSP로 된 웹사이트를 호환시켜주는 Tomcat(이하 톰캣)이 Windows 10(이하 윈도우즈 10) 업그이레드와 함께 오류를 내뿜으며 마비가 되었다. 정말 당황스러웠다. 결론부터 말하면 예상외로 간단하고 어이없는 문제였다. 하지만 그 쉬운 해결 전에 삽질했던 일은 어려웠다. 인터넷에도 잘 안나오는 문제였기 때문에 그랬고 업그레이드 전까지도 잘 되었기 때문에 더 그랬다. 그래서 해결방법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해둔다.


증상

아파치와 톰캣의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음


원인

1. 아파치

결정적인 원인은 포트 중복이였다. 윈도우즈 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World Wide Web Publishing Service(서비스명 : W3SVC)이 활성화 되는데 이 서비스가 80 포트를 점유하고 있어서 아파치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못한것이다.

2. 톰캣

톰캣은 java 경로 문제로 인해 발생했다. 이전에도 같은 설정이였는데 왜 그렇게 됐는지는 모르겠다.


해결방법

1. 아파치

윈도우즈 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World Wide Web Publishing Service(서비스명 : W3SVC)이 활성화 되는데 이 서비스가 80 포트를 점유하고 있어서 아파치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못한것이다. 이것을 중지 시키고 사용안함으로 변경만하면 아파치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80포트를 안써도된다. 하지만 그러면 기존의 데모 URL를 전부 바꿔야하는 문제가 발생해서 W3SVC를 꺼버렸다.

2. 톰캣

톰캣 설정에서 Java탭에서 Use default를 체크해주면 시스템의 java 경로를 알아서 찾아주므로 체크하면된다. 아니면 직접 경로를 찾아서 바꿔줘도 된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1,206
Today
5
Yesterday
1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