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이야기/애플

애플의 Swift 교육

몽땅™ 2016. 9. 30. 17:35

우리나라에서 코딩교육은 장안에 화제이다. 학부모님들은 코딩교육을 시키려고 학원을 보낸다. 그래서 이것저곳에 SW 교육과정이 생겨나고 효과적인 학습방법도 개발되고 있다. 코딩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다루기로하고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플에서 내놓은 Swift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한다.

MIT에서는 Scratch(스케치)라는 언어로 코딩교육을 쉽게 할 수 있게 내놓았고 실제로 교육에 적용해서 큰 효과를 보였다. 그리고 고 스티브잡스나, 빌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 많은 미국인들이 코딩 교육을 강조했다.

"이 나라 모든 사람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워야하는 이유는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 Steve (Paul) Jobs


그래서 그런지 애플은 Swift Playgrounds라는 iPad App을 만들어냈다. Playgrounds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램 과정을 설명하는 사용설명서이면서 개발도 같이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이다. 실제 사용해보니 설명이 직관적이며 손쉽게 코딩할 수 있게 해준다. 기본적으론 Swift이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각주:1]을 가르쳐준다. 예를 들자면 빵을 만드는 요리법이나 장난감을 조립하는 설명서 같다. 또한 실시간으로 코딩한 결과를 볼 수 있어서 쉽게 잘못된점을 알아볼 수 있다.

Swift PlaygroundsSwift Playgrounds

Swift Playgrounds는 교육 자료를 내려받는 방식이다. 원하는 교육 과정을 다운로드한뒤 실행하고 각 단계별로 미션이 있고 미션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면된다. 타사에도 제공할 예정이라 교육에 활용하기 매우 좋을 것 같다.

Swift PlaygroundsSwift Playgrounds 첫 화면

Swift Playgrounds실제 프로그래밍 화면과 실행화면

물론 Swift라는 언어를 이제 막 시작해서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한 수단일수도 있지만 실제로 Swift는 처음 배우기 편리하게 되어 있다. 내가 다른 언어를 먼저 배워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상당히 쉬웠다. 만약에 내 주변에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권해주고 싶을 정도이다. 물론 내가 가르쳐도되지만 이걸로 놀이[각주:2]하듯이 배운다면 효과가 더 좋을 것 같기 때문이다. 애플이 제공하는 기본 과정도 매우 탄탄해서 사용하고 바로 포스팅하고 싶어졌다는건 대나무숲[각주:3]에서 이야기 하지 않아도 될것같다.

  1. 알고리즘 [본문으로]
  2. Play [본문으로]
  3.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본문으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