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소한 이야기/도움정보

윈도우즈 10 업데이트 후 종료의 결과

이상주의를 품은 현실주의자 몽땅™ 2016.07.15 13:00

어제 회사에서 신나게 일을 하다가[각주:1] 늦게 퇴근할 일이 있었다. 황급히 퇴근을 하려 업데이트 후 종료를 하고 회사를 빠져나왔다. 여태 문제있었던적이 없어서 별 생각없이 아침에 와서 컴퓨터를 켰는데, 왠걸... 공포의 블루스크린이 떳다. 수년전 맥으로 이전하고 윈도우를 메인으로 쓴적이 거의 없어서 본적이 거의 없었던지라... 그 순간은 당황하지도 않았다. 기억 저편에서 공포가 떠오르기 전까지는 말이다. 

아마 어제 업데이트 도중에 문제가 생긴모양인데, 어떤 업데이트인지 내역을 확인해보질 않아서 정확히 진단할 수는 없었다. 다만 'SYSTEM THREAD EXCEPTION NOT HANDLED'라는 오류 문구만 덩그런히 있어서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진행해보았다. 일단 윈도우의 차체적인 자동 복구는 먹히질않았으며, 내가 왜 복원시점을 안만들었는지도 의문이였다. 게다가 복구CD는 Windows 7용이라서 노답 상태였다. 그래도 다음 방법들을 진행해보았다.

  1. 안전모드로 부팅
  2. 드라이버 및 바이오스 점검
  3. 재시작
당연히 결과는 실패... 그래서 제어판의 윈도우 업데이트 및 복원을 들어가 보았다. 그런데 실행이되지 않았는데 여기서 아... 업데이트하다가 시스템이 깨졌구나를 직감[각주:2]했다. "흠....". 이제 고민할 시간이다. 초기화를 해볼것이냐, 클린설치를 해볼것이냐, 아니면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것이냐. 일단 첫번째는 초기화만 될뿐 깨진 파일이 복원이 안될것 같았고 두번째는 자료 자시 받고 세팅[각주:3] 다시하는것이 여간 귀찮은게 아니라서 세번째를 택[각주:4]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1. 이전 빌드로 돌아가기 실행
  2. 오래기달린 후 부팅
  3. Windows 7으로 로그인
  4. MediaCreationTool.exe를 통해 Windows 10 이미지 받기
  5. 다운받은 Windows 10 이미지를 CD에 굽기
  6. MediaCreationTool.exe를 통해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7. 오래기달린 후 부팅
  8. Windows 10 기본 설정
결과는 실패, 오히려 윈도우 기본 파일만 손상시키는 꼴이 되었다랄까? 작업스케줄러를 사용하는데 그것도 먹히지않아서 RepairTask라는 툴을 받고 복원했어야만했다. 그런데, 문제는 해결했다. 원인을 찾았는데, VirtualDVD의 최신 업데이트가 문제였다. 원인이라하면 드라이버 충돌이였다. 가상드라이버가 충돌을 일으킨것이다. virtualDVD를 지우고 나니 깔끔하게 해결... Windows 10은 디스크이미지를 바로 마운트할 수 있으니깐 필요없는 앱이긴했다. 아무튼 업데이트 이슈는 이렇게 허무하게 종결되었다.


  1. 퇴근시간인지 까먹었음 [본문으로]
  2. 그전엔 증거가 없었기때문에 의심만 했음. [본문으로]
  3. 개발에 필요한 툴, 업무용으로 쓰는 개인 설정, 등 [본문으로]
  4. 복구CD만 있었으면 될것을.... [본문으로]
댓글
댓글쓰기 폼